[건강기능식품 입문]건강기능식품 부작용이 걱정될 때/부작용이 나타났을 때/이상사례 나타나는 이유/이상사례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리스뽀입니다.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부작용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이상사례는 왜 발생하고,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건강기능식품도 식품입니다.
일반적인 식품도 사람에 따라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알러지인데요. 같은 음식을 먹어도 사람에 따라 면역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급식을 총괄하는 영양사는 알러지 유발 가능성이 높은 식재료를 사용할 경우 이를 사전에 고지하는 등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식품 등 표시기준」에서도 제품에 알러지 주의 문구를 명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 이 제품은 땅콩, 고등어, 새우를 사용한 제품과 같은 제조 시설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와 같은 문구 많이 보셨죠? 식품 섭취에 의한 건강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러한 문구를 명시합니다. 알러지를 예로 들었지만, 이 외에 기저질환, 복용하는 의약품 등 매우 다양한 요인이 식품 섭취에 의한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건강기능식품도 말그대로 '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다르지 않겠죠?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였을 때 일부가 이상사례를 경험하는 것은 어쩌면 불가피한 일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맞는 건기식이 있고, 그렇지 않은 건기식이 있을 수 있는 것이죠.
섭취 방법을 준수해주세요.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피부도 좋아지며 건강해진다는 이야기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인체의 70%를 구성하고 있어 아무 해가 없을 것 같은 물도 너무 많이 마시면 물 중독을 일으켜 구토,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식품이든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친절하게도) 각 제품 및 원료마다 정해진 섭취방법이 있으므로 이를 따라주시면 된답니다. 몸에 좋은 거라고 마냥 많이 먹으면 좋은 게 절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실 것으로 생각되는 종근당 락토핏의 제품 정보를 가져와봤는데요. 락토핏의 경우에도 '섭취량 및 섭취방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섭취하기 전에 이를 꼭 확인하고 따라 주셔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고, 기대하는 효과를 최대한 보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추가로 위에 '원재료명 및 함량' 보시면 [우유, 대두 함유] 보이시죠? 이 역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알러지 유발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섭취 시 참고해야 할 사항 중 하나랍니다.
섭취 방법 외에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눈여겨 봐야 할 것이 바로 '섭취시 주의사항'입니다.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여러 사항들이 제품에 명시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무시하고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제품마다 섭취시 주의사항은 다를 수 있으므로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마다 복용 중인 의약품이나 알러지 여부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를 결정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이상사례가 나타난다면..?
섭취방법도 준수하고, 섭취시 주의사항도 다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이상사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나서 나타난 부작용이라고 하더라도, 이것의 직접적인 원인이 건강기능식품인지 과학적으로 확인되기 전까지는 '이상사례'라고 칭합니다.) 이러한 이상사례가 나타날 경우, 쉽게 생각하실 수 있는 대처 방법이 제조사 의뢰일 것입니다. 저의 업무 경험에 따르면 제조사에 의뢰할 경우, 논문 탐색을 통한 과학적 근거 확인, 접수된 클레임 사례 분석을 통한 인과관계 조사 등을 수행하지만, 결론적으로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대부분의 정상적인 회사라면 이미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확보한 후에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상반응이 제품에 의해 나타날 가능성은 일반적으로 매우 낮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식품'의 특성 상 섭취 시 이상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은 완전히 배제할 수 없고, 예측하는 것 역시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습니다. 또한 의뢰 내용으로부터 의뢰인에 대한 정보(기저질환, 복용하는 의약품, 식생활 등 건강 전반에 대한 정보)를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 드릴 수 있는 답변은 어찌보면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건강과 연관되어 있는 이상반응인 만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가장 빠르고 속시원한 해결 방법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제조사 의뢰를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제품 섭취로 인해 이상반응이 나타났다고 판단하였고, 이로 인해 불편감을 느꼈다면, 제조사에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두번째 대처방법으로는 이상사례를 공식적으로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다음과 같이 식품안전나라 신고센터, 신고 핫라인, 소비자상담센터 등에 신고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고시 제품정보(제품명, 제조사, 판매사), 이상사례 정보(섭취량, 섭취기간, 보유질환 증상 등), 기타 정보(구입방법, 유통기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므로 사전에 준비하시면 신고하실 때 편하실 것입니다.
이상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할 때 걱정되고, 또 나타났을 때 대처방법을 잘 모를 수 있는 이상사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식품안전나라에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에 대한 정보가 정리되어 있으므로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건강영양정보 상세 | 식품안전나라 (foodsafetykorea.go.kr) 조금이라도 도움 드렸길 바라며,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섭취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