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에 관하여/건강기능식품 입문

[건강기능식품 입문] 고투카원은 어떻게 혈당을 조절할까요?🤔

by 리스뽀 2022. 11. 4.

안녕하세요, 리스뽀입니다.😀 오늘은 혈당 관련 이야기를 한번 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당뇨 가족력이 있어서, 어렸을 때부터 초콜릿, 초코우유 등등을 자주 찾을 때면 부모님이 혈당에 신경 쓰라고 주의를 주셨답니다. 저는 걱정이 덜한 편이지만, 동생의 경우 조금이라도 컨디션이 이상하면 혈당을 체크해보고는 해요. 당뇨는 요즘은 관리만 잘 하면 된다고 하지만, 그 관리가 평생 가야 하는 만큼 확실히 부담이 없지는 않습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이러한 부담으로부터 비롯된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나온 것 아닐까 생각해요. 당뇨에 걸리기 이전에, 좀 더 관리해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말이죠. 인터넷에서 고투카원이라는 제품을 접한 적이 있는데 궁금하더라고요. 한번 고투카원의 키토올리고당이라는 원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토올리고당이란

키토올리고당은 갑각류의 껍질이나 연체류의 뼈에서 얻은 키토산을 효소처리(분해) 하여 얻는 원료라고 합니다. 키토올리고당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면, '식후 혈당'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 내용입니다. 보통 혈당을 체크할 때 공복에 측정을 많이 하잖아요. 건강 검진할 때도 공복 상태로 채혈해서 여러 혈액 지표들을 확인하고요. 근데 키토올리고당은 '공복'이 아닌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나 봐요.

출처: 식품안전나라


당뇨병 진단 기준을 보면, 공복혈당 126 mg/dL 또는 식후 2시간 혈당 200 mg/dL 이상인 경우이기 때문에 식후 혈당 조절도 분명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초콜릿, 사탕과 같은 경우 단순당의 함량이 높아 당의 소화 흡수가 빨라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데요. 자주 먹을 경우 식후 혈당의 급상승이 잦아지면서 혈당의 정상 수준으로 조절이 어려워지고, 이것이 만성화되면 당뇨병을 얻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식후 혈당의 조절이 잘 이루어지느냐가 당뇨병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 가이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편에 소개되어 있는 바이오마커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 가이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편(2019)

혈당조절과 관련된 인자들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먼저 수치적으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공복/식후 혈당, 경구당부하검사 결과, 당화혈색소입니다. 나머지는 체내에서 당이 대사 되는 데 작용하는 여러 인자들입니다. 세포 및 동물실험에서 이러한 인자들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이 원료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도움을 준다면 어떤 기전을 통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까?

고투카원(GO2KA1)을 구글 학술검색에 검색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논문이 나옵니다. 이 중 다음의 논문 몇 편을 통해서 한번 키토올리고당의 혈당 조절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당뇨 전단계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체적용시험 논문입니다. 즉, 당뇨 환자에 대한 임상이 아님을 일단 인지해주세요! 당뇨 전 단계 피험자들이 12주간 키토산 올리고당을 섭취하였을 때, 혈당, 혈중 인슐린 농도, 혈중 C-peptide(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능 인자) 농도 등을 경구당부하 검사(일정량의 당을 섭취하고, 2시간 동안 일정 시간 간격으로 혈당을 측정하여 그 변화를 확인하는 검사)에서 측정하였고, 그 외에도 염증성 인자(사이토카인), 아디포넥틴(인슐린 감수성 조절 등에 관여하는 호르몬) 농도 등을 측정하여 그 변화를 섭취 전 후로 확인하였습니다.
그 결과, 키토올리고당을 섭취하였을 때, 당 섭취 후 30분과 60분에 혈당이 감소하였으며, 당화혈색소,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감소, 아디포넥틴 수치는 증가하였습니다. 대조군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없었구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식후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했네요!

한편 또 다른 인체적용시험 논문에서는 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피험자 뿐만 아니라 건강한 피험자에서도 식후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키토올리고당을 먹으면 이러한 효능이 나타나는 걸까요? 동물실험 논문을 한번 찾아봤어요.
db/db 마우스라고 해서, 유전자 변형을 통해 당 대사에 영향을 주어 만든 대표적인 당뇨 동물모델이 있는데, 이 모델을 사용한 논문입니다. Acarbose라는 항당뇨 약물과 비교를 했는데, 이와 비슷하게 혈당 및 당화혈색소 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는 당 분해 효소에 대한 영향으로 인한 것이라는 것을 규명했습니다. (소장에서의 sucrase, glucoamylase 활성이 감소하였으며, sucrase-isomaltase 복합체의 mRNA 수준 발현에 영향을 줬다고 해요.)

세포실험 논문도 하나 간단히 보자면, 키토올리고당은 당 분해 효소(a-glucosidase) 활성뿐만 아니라 당 흡수에 관여하는 수송체(SGLT1, GLUT2 등)에 영향을 미쳐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네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 외에도 논문이 굉장히 많았어요. 아주 일부 결과만 이 포스팅에서 다뤄졌음을 알려드립니다.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키토올리고당(고투카원)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라고 하는지 논문 결과를 통해 간략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당뇨라는 병이 참 무서워요. 지금 당뇨가 아니시더라도, 한번 건강검진을 통해 확인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저처럼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경각심을 가지기 어렵거든요. 그리고 이 게시글을 통해 키토올리고당 원료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해소되셨으면, 현명한 소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1. The effects of chitosan oligosaccharide (GO2KA1) supplementation on glucose control in subjects with prediabetes,
2. Chitosan oligosaccharide (GO2KA1) improves postprandial glycemic response in subjects with impaired glucose tolerance and impaired fasting glucose and in healthy subjects: a crossov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trition & Diabetes volume 9, Article number: 31 (2019)
3. Effect of long-term supplementation of low molecular weight chitosan oligosaccharide (GO2KA1) on fasting blood glucose and HbA1c in db/db mice model and elucidation of mechanism of action, 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volume 14, Article number: 272 (2014)
4. Antidiabetic effect of chitosan oligosaccharide (GO2KA1) is mediated via inhibition of intestinal alpha-glucosidase and glucose transporters and PPARγ expression, Biofactor, Volume43, Issue1,January/February 2017, Pages 90-9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