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에 관하여/건강기능식품 입문

[건강기능식품 입문] 보스웰리아 추출물이란? | 연구결과 | 부작용 | 관절건강

by 리스뽀 2021. 10. 12.

안녕하세요, 리스뽀입니다. 건강기능식품, 특히 관절 건강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보스웰리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보스웰리아 추출물이 어떤 과학적 근거로 기능성을 얻게 되었는지 논문을 가지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 제품을 구매할지 고민하시는 분들, 그리고 이미 드시고 계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스웰리아란 무엇일까요?

보스웰리아는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 고산 지대에서 자라는 보스웰리아 나무(Boswellia serrata)의 수액을 굳힌 식물성 원료입니다. 나무 한 그루 당 500g 정도로 소량 생산할 수 있어서 사막의 진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의 고서 아유르베다에 따르면 Boswellia serrata고대로부터 귀중하게 쓰여 온 천연물이며, 항염증 효과, 특히 관절염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2014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가진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았으며(제2014-23호), 최근 많은 분들이 관절 건강을 위해 섭취하고 계십니다.

관절 건강이란..

관절 및 연골 건강은 주로 중장년층 이상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건강 이슈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관절과 연골이 상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여성 분들이 즐겨 신는 하이힐도 관절이 상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최근 코로나 때문에 많이들 하시는 홈트도 잘못된 자세로 했다가는 관절에 무리가 가기 십상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불편한 신발을 신고 운동하겠다고 몇 시간을 걸어 다녀 관절과 연골 부위에 염증이 생긴 적도 있답니다.. 당시에 열감이 후끈후끈 느껴질 정도였는데 20대의 나이에 퇴행성 관절염이 온 건 아닌가 싶어 정말 아찔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사담이 길었지만,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젊은 층 중 특히 격렬한 스포츠를 많이 즐기는 20대에서 퇴행성 관절염 환자가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한번 진행되면 되돌리기 어려운 관절 건강인만큼, 관리의 필요성이 점점 더 대두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보스웰리아 연구 결과

그렇다면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어떻게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일까요? 논문들을 통해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물실험에서는 해당 기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서 원료를 먹인 후 효능을 확인하는데요. 관절 건강의 경우 관절염 유발 물질을 주입하여 관절염을 유발합니다. (동물실험은 기능성 원료나 의약품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실험이지만, 할 때마다 마음이 아프답니다.. 언젠가 동물실험 대체 시험법이 개발되겠죠?) 인도 연구진이 수행한 동물실험에서는 랫에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유발하고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먹여서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관절염이 유발되면 발목 부위가 붓게 되는데,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먹었을 때 발목 둘레가 감소하고, 관절염 지수가 감소하였으며, 이는 인도메타신이라는 의약품의 효과와 비슷한 수준임이 확인되었습니다.

한편 인체적용시험에서는 총 30명의 골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16주간 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15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플라세보 캡슐(시험 원료가 들어있지 않지만 여러 관능 요인은 유사하여 구별이 어려운 캡슐)을, 다른 한 그룹은 보스웰리아 추출물 캡슐을 8주간 섭취하게 하고, 3주간 wash-out을 통해 이전 캡슐의 효과를 상쇄시키는 기간을 가집니다. 그 후 반대 캡슐을 다시 8주간 섭취하였습니다. 즉, 두 그룹 다 플라세보 캡슐과 보스웰리아 추출물 캡슐을 섭취하지만 그 순서만 반대인 셈이 되어 30명 모든 환자에서 보스웰리아 추출물 섭취로 인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모든 환자에서 무릎 통증이 감소하였고, 슬관절 굽힘과 도보 거리가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무릎 관절 부종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30명 중 2명에서 이상반응(설사, 상복부 통증 및 메스꺼움)이 나타났지만 적절한 치료로 인해 완화되었으며 이 2명을 포함한 모든 환자가 인체적용시험을 마치고 나서도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의 부작용

보스웰리아 추출물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1,000mg인데요. 이를 넘어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 장애, 구토, 설사, 피부 발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적정량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효과를 빨리, 확실하게 보고 싶어서 많이 섭취하다가는 없던 탈도 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해요.


지금까지 보스웰리아 추출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매출 급상승 건기식인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이 글 보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D

참고문헌
<동물실험>
Effect of Boswellia Serrata extract on acute inflammatory parameters and tumor necrosis factor-alpha in complete Freund's adjuvant-induced animal model of rheumatoid arthritis, Int J Appl Basic Med Res. 2019 Apr-Jun; 9(2): 100-106.
<인체적용시험>
Efficacy and tolerability of Boswellia serrata extract in treatment of osteoarthritis of knee - A randomized double blind placebo controlled trial, Phytomedicine, Volume 10, Issue 1, 2003, pages 3-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