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에 관하여

베르베린/버버린 부작용, 논문을 통해 살펴봅시다!

by 리스뽀 2021. 9. 28.

안녕하세요, 리스뽀입니다. 앞서 글에서 베르베린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베르베린/버버린 이란? | 베르베린의 효능 | 연구결과 | 부작용 (tistory.com)) 많은 분들이 '베르베린의 부작용'을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것 같은데, 앞서 글에서는 부작용에 대해 너무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간 것 같아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물 및 인체 연구에서 원료의 부작용을 어떻게 알아보는지, 그리고 베르베린의 부작용에 대해서 논문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베르베린의 부작용에 대해 바로 알고 싶으시다면 세 번째 제목(연구를 통해 확인한 베르베린의 부작용)을 바로 보시기 바랍니다.


동물실험을 통한 안전성 확인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 과정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원료의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인체에 앞서서 동물실험에서 먼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특히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동물실험은 일반독성시험, 생식/발생독성시험, 유전독성시험 등 굉장히 다양하게 수행합니다. 그만큼 원료의 부작용에 대해서 동물 수준에서 면밀히 검토합니다. 일반독성시험도 단회투여 독성시험, 반복투여 독성시험으로 나뉘지만, 공통적으로 간, 신장, 뇌, 심장 등 주요 장기 무게 측정 및 조직 분석, 혈액 분석 등 전반적인 신체 변화에 대해 확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생식/발생독성시험은 생식 및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유전독성시험에서는 유전자 및 염색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합니다. 뿐만아니라 장기적으로 섭취하였을 때 암 발생을 유발하는지는 발암성시험을 통해 확인하는 등 굉장히 다양한 방면의 부작용을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합니다. 동물실험이 완료되었으면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를 기반으로 인체적용시험에 들어갑니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한 안전성 확인

사실 인체적용시험에서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동물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전함을 예측하고 실험에 들어갑니다. 동물실험에서 단 하나라도 부작용이 나타났다면, 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인체적용시험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그만큼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된 원료들로 진행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체적용시험이 진행되면서 크고 작은 이상반응들이 기록되는데,  보고되는 모든 이상반응이 원료와 연관되지는 않습니다. 원료를 섭취한 10명의 사람 중 1명이 설사라는 이상반응을 경험했다고 해서 무조건 '이 원료의 부작용은 설사다.'라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통계 분석을 통해 '원료 섭취'와 '설사'가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해당 이상반응이 적절한 처치, 또는 원료 섭취 중단에 의해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앞서 건강기능식품의 이상반응에 대해 살펴본 글([건강기능식품 입문]건강기능식품 부작용이 걱정될 때/부작용이 나타났을 때/이상사례 나타나는 이유/이상사례 대처방법 (tistory.com))에서 말씀드린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확인한 베르베린의 부작용

그렇다면 베르베린의 부작용을 확인한 2편의 연구논문들을 살펴봅시다.

2형 당뇨 환자들을 대상으로 베르베린 섭취 시 효능에 대해 알아본 논문 1번입니다. 작은 규모의 임상이지만, 2형 당뇨 환자가 하루 총 1.5g의 베르베린을 3개월간 섭취하였을 때 혈당 강하 효과가 대표적인 당뇨약인 메트포르민(metformin)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음을 확인한 굉장히 흥미로운 연구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문헌에 적힌 논문 1번을 찾아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작용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베르베린 부작용 1. Efficacy of berberine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Metabolism, Vol. 57, Issue 5, May 2008, pp.712-717.

해당 연구에서 2형 당뇨 환자들이 베르베린을 섭취하였을 때, 34.5%가 설사, 변비 등 소화기 관련 부작용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1) 베르베린 단독 섭취 실험(약물 치료와 비교)과 (2) 당뇨치료(메트포르민, 아카보즈)와 베르베린 섭취 병행의 두 가지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베르베린을 단독 섭취한 경우 심각한 소화기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치료와 병행한 경우 베르베린 섭취량을 하루 1.5g에서 0.9g으로 줄였을 때 1주 내로 소화기 부작용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당 연구에서는 당뇨 약물 치료와 병행할 경우 하루 0.3g씩 3번 섭취가 안전하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이 외에 부작용에서 중요하게 보는 간과 신장기능에는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논문 2번은 비알콜성 간질환 환자들이 하루 총 1.5g(0.5g씩 3번)의 베르베린을 16주간 섭취하였을 때 베르베린의 효능과 부작용을 확인하였습니다. 

베르베린 부작용 2. Efficacy of Berberine in Patients with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PLos ONE 10(8), 2015

여기서 주목할만한 표현은 바로 drug-related adverse events입니다. 인체시험에서 나타나는 모든 이상반응이 아닌, 원료 섭취와의 연관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나는 것을 부작용이라고 한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이 표현이 바로 그 연관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르베린과 연관된 부작용의 경우 식욕부진과 배탈이 가장 흔하게 나타났고, 설사, 변비가 그 다음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주로 첫 2주가 지나면 완화된다고 하였으며, 심부전, 골절 등 심각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오늘은 베르베린의 부작용을 논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환자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 논문을 함께 살펴보고 싶었는데, 이 글을 쓰는 동안 안타깝게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혹시 찾으신 분 계시다면 알려주세요. ㅎㅎ) 수많은 논문 중 2편을 본 것이지만, 앞서 베르베린 글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벼운 소화기 관련 부작용이 가장 흔히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물/인체실험을 통해 부작용을 확인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1. Efficacy of berberine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Metabolism, Vol. 57, Issue 5, May 2008, pp.712-717.

2. Efficacy of Berberine in Patients with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PLos ONE 10(8), 20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