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에 관하여/식품영양 관련 진로

대학원 입시 준비할 때 필요한 것?!

by 리스뽀 2020. 7. 24.

안녕하세요, 리스뽀입니다. 오늘은 대학원 입시 준비할 때 필요한 것에 대해서 제 생각을 중심으로 말씀드려보려고 해요.


물론, 대학원마다, 그리고 전공마다 알아보고, 준비해야 할 것은 상이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전공 시험공부, 영어 성적 등 스펙에 관한 것 외에, 저를 비롯한 많은 대학원 경험자들은 아마 이걸 제일 중요하게 생각할 것 같아요. 바로, 어떤 연구실(교수님)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보통 (저를 비롯한..) 학부생들은 강의하시는 교수님들의 모습이나 연구 분야 등을 기준으로 보통 판단을 하게 되실 거예요. 연구 분야의 경우, 비교적 객관적인 기준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실제로 대학원 입학하고 본인이 수행하게 될 연구 주제로 하고 싶은 걸 못하게 될 수도 있으니, 이는 염두에 두시는 게 좋아요. 교수님의 강의력이 좋은 경우, 전달력이 좋아 연구 지도 능력이 좋을 수도 있겠지만 큰 상관관계는 없는 것 같아요. 연구 지도 능력에는 전달력 외에 다양한 것들이 영향을 미치거든요.

 

결국,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판단을 해야 하는데요. 그중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해당 연구실에서 석사 후 박사 진학 비율입니다. 이건 무엇을 뜻할까요? 예를 들어, 석사 졸업생은 많지만, 이들 중 해당 연구실에서의 박사 진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면, 연구실을 최소 2년간 경험해본 사람이 판단하기에 학업을 이어가기 좋은 연구실이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기 때문이겠죠. 물론 다른 흥미로운 연구 주제가 생겨서 이에 적합한 다른 연구실을 찾아가는 경우도 있겠지만, 보통은 교수님의 성향, 연구실 분위기 등 종합적인 부분이 맞지 않아서 박사 진학을 선택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실 분위기는 구성원이 바뀌면 쉽게 변할 수 있겠지만, 교수님의 성향은 과장 조금 보태서 절대 바뀔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석사의 경우 2년, 박사의 경우 5년 이상의 세월을 함께할, 그리고 졸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교수님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석사 후 해당 연구실 박사 진학 비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는 보통 졸업 전 교수님 컨택을 통해 학부생 인턴으로서 연구실 생활을 직접 경험해봄으로써 알아가는 것이 제일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 때도 100% 파악은 매우 힘듭니다..) 한편, 특히 타대생으로서 연구실을 알아볼 경우 정보 수집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를 한 번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사이트가 있는데, 바로 김박사넷입니다. 제가 대학원 지원 시에는 없었던 사이트라 참 아쉬움이 큽니다만.. 지금 대학원 입시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서 소개드려요!

 

phdkim.net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연구실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학교별로, 또는 교수에 따라서 검색을 할 수가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로그인을 해야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다음 그림은 서울대학교의 한 교수님에 대한 재학생/졸업생의 평가를 예시로 가져와본 것입니다. 명시되어 있듯이, 평가인원이 일정 이상인 경우, 다음과 같은 그래프로 표시가 되어 연구실 분위기, 강의 전달력, 논문 지도력, 실질 인건비, 인품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평가 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이와 같은 데이터를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연구실에 대한 한줄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해당 연구실에서 publish 된 논문 건수 및 피인용 횟수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고요. 석사/박사 졸업생 수, 박사 입학 후 졸업까지 소요된 평균 학기 수(굉장히 중요하죠..!), 졸업생 나이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대학원 졸업생 분이 이 사이트를 만드셨다고 들었는데.. 그 노고의 흔적이 담긴 소중한 정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 확인이 어려운 정보에 대해서는, 이 사이트의 도움을 톡톡히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대학원 연구실/교수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점, 그리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인 김박사넷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도 볼 수 있는 20~30대에 몇 년의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결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을 찾아보신 여러분은 후회가 적은 선택을 하실 수 있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